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야기〃

[일상] 화이자2차 부작용 '안면마비' 전조증상과 완쾌후기!!

by 쁘띠스냅 2022. 1. 20.
728x90
안녕하세요~ 쁘띠스냅입니다!!!

꽤 지난 일이지만 요즘 실시하고 있는 '방역패스' 때문에 갑자기 생각이 났습니다. "아!! 나도 백신 부작용을 겪었었구나" 라며, 3차 접종을 해야 하는데 계속 미루고 있습니다. '방역패스' 때문에 어쩔수없이 접종을 해야 하나...싶은 생각도 들고있답니다.

저는 지난해 8월 16일!! 2차 접종으로 화이자를 맞았었답니다. 1차는 꽤 오래전에 잔여백신으로 '아스트라제네카'를 맞았고 2차로 교차접종으로 화이자를 맞았습니다. 솔직히 2차 접종 후에 별다른 이상 증상은 없었어요!! 8시간-10시간 정도 후에 팔이 아파왔고 다른 별다른 증상은 없어서 무사히 잘 넘어 갔구나 하고 저도 안심을 했었답니다.
그런데!!
문제는 10일 정도 지나서 부터 나타났습니다. 이게 안면마비 혹은 '벨마비' 라고 하는데요. 지금부터 전조증상 바로 들어갑니다!!


먼저 처음에는 혀 끝이 찌릿찌릿 한 느낌이 들었답니다. 가끔씩 혓바늘이 돋아서 또 혓바늘이 돋았구나 했는데, 이틀정도 뒤에 편두통이 왔습니다. 말이 편두통이지만 엄청 아픈 정도는 아닌 신경쓰이게끔 아파왔습니다. 정확한 위치는 귀 뒤에 있는 뼈(?) 주위가 아팠습니다. 두통이겠거니 하고 주말이라 이틀정도 타이레놀을 먹었구요. 문제는 이제 월요일에 일어났답니다. 양치를 하는데 물이 조금씩 새더라구요. 왜 이렇지 하고 있었는데 한번씩 오른쪽 눈꺼풀이 떨렸답니다. 경련이 오듯 파르르 떨림을 느끼고 그때부터 먼가 이상하다는 조짐이 들었답니다. 정확히 14일 되는 날 물을 마시는대도 물이 새고 눈이 잘 감기지 않았어요. 입이 살짝 돌아가고 눈이 잘 감기지 않더라구요. ㅠㅠ 아...'구안와사'다! 입 돌아갔다!! 이러면서 이비인후과로 향했답니다.
안면마비의 경우 신경외과, 이비인후과, 한의원 다들 보는 병이기에 편하신대로 가시면 되요.
저는 이비인후과로 갔는데 이비인후과에서 벨마비 (안면마비) 진단을 받고 이비인후과에서 다 나을 확률은 80% 정도이며, 그 중에 90% 이상은 다 돌아 온다고 했으나, 혹시나 하는 부작용에 자기는 원망듣고 싶지 않으니 상급병원으로보내셨어요.
상급병원은 바로 근처에 있었기에 바로 이동을 했는데 이비인후과 외래를 보려면 오래 기다려야 하고 CT도 예약해야 하기에 며칠 걸릴수도 있다고 하였어요. 안면마비는 초기에 잡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여 그 날 바로 CT를 찍을 수 있는 응급실로 가라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전 응급실로 갔답니다.

네.. 응급실은 돈만 많이 나가고 괜히 수액도 놓아 줍니다. CT를 찍고 벨마비 판정을 받고 바로 이비인후과로 올려보내집니다.
백신맞고 갑자기 안면마비가 왔다고 얘기 했지만 의사는 "원인은 알 수 없다. 안면마비는 바이러스성이거나 피곤할때, 스트레스 누적 등으로도 생길 수 있는 병이라 백신과의 연관성을 찾을 수 없다" 라고 해버립니다. 그래서 저는 부작용 신청도 못했어요.
약은 스테로이드제 20알 정도 받았습니다. 초반에는 20알씩 먹고 하루에 2알씩 줄여서 먹었습니다. 이렇게 2주분의 스테로이드제를 받았답니다. 안면마비가 처음이라 당황해서 다른데도 검색 해봤답니다. 동탄에 엄청 유명한 병원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너무 멀어서 거기서 안면마비 관련된 도수치료를 전수 받으신 실장님이 근처 병원에 있다 하셔서 거기서 도수 치료도 받아보았어요. 하지만 도수치료를 하시면서 권하지는 않으셨구요. 나중에 어느 정도 돌아온뒤에 그때 재활겸 도수치료를 받으라고 하셨고 안면마사지 방법을 알려 주셨습니다. 매일매일 그렇게 마사지도 병행했습니다.
한의원이 또 잘한다는 말이 있어서 동네에 유명한 한의원을 가보았습니다. 혐짤이 될까봐 스노우 어플의 여신강림버전으로 찍었답니다.ㅋㅋㅋ

왼쪽 사진을 보면 눈크기가 달라진게 보이시죠??ㅠㅠ 오른쪽 사진은 한의원에서 얼굴에 침을 맞고 있는 모습입니다. 침을 맞으면서 한약을 같이 쓰는게 좋다고 합니다. 그래서 병원에서 스테로이드를 먹고 있다고 같이 먹어도 되냐 여쭈어 보았고 동시에 먹지 말고 시간 텀을 주고 먹으면 상관없다고 하십니다. 그렇게 3주동안 한의원에서 침을 계속 맞았습니다.
2주뒤에 상급병원으로 다시 가서 신경전도 검사를 했구요. 스테로이드가 아닌 다른 약을 2주분 처방 받았습니다. 신경전도검사 결과는 꽤 좋게 나왔구요. 나아가고 있다고 합니다.!! 한의원에서는 안면마비에 좋은 첩약이 1년에 한번(?) 의료보험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첩약을 15일분 지어서 먹었구요. 2주뒤에 한번 더 지어서 먹었답니다. 3주 뒤쯤에는 확연히 증상이 나아졌습니다.
지금 현재!! 눈이나 입은 아무 문제가 없이 99.8%쯤은 돌아 왔으나 0.2% 약간의 부작용은 남아있어요. 그 부작용이란 한번씩 오른쪽 눈꺼풀에 경련이 일어납니다. 자주는 아닌데 아~~~~~~~~~~~~~~~~~~~~~~~~~~~~~~~~~~~~~~~주 가끔씩 한번씩 경련이 일어 나구요. 그래서 열심히 마그네슘을 섭취 중이랍니다.
'방역패스'를 위해서 3차 부스터 샷을 맞아야 하는데, 이제 2차 접종일도 160일 가까이 되어 3차를 맞을 때가 되었답니다.ㅠㅠ 그때 마비 왔을때를 생각하면 안맞고 싶은데 걱정이랍니다.ㅠㅠ
혹여나 안면마비 부작용 후에 백신 맞으신 분 계신가요오~?

728x90
SMALL

댓글